[라성원 Peacock Hair Inc 대표]

다음은 본지 기사 <북한산 레이스 가발 공급 불안해지면>에 대한 라성원 사장의 글이다. 뷰티산업 언론인+단체장 정보방에 올린 글로 단톡방 소수만 읽기에는 아까운 분석 내용이 포함되어 이곳에 공유하기로 하였다. 특히, 원래의 기사는 의도치 않게 사재기’를 독려하는 듯한 내용으로 잘못 읽힐 수도 있다. 라성원 사장의 사설로 보충하여 그런 오해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편집인의 마음도 담겼다. [편집자 주]

기사 감사합니다. 기사가 충실하니 기본 골격에 제 소견 담아 첨가의견으로 보충하겠습니다.

베이징은 이미 올해 초 모든 헤어 제품을 만드는 공장 사장들을 불러 북한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수입 및 미주 수출 금지를 경고 조언한 상태입니다. 공장들은 이미 알고 있고 조심하고 있습니다. 미주 도매상들도 이미 알고 있으나 별도의 움직임 보이지 않았습니다.

기사 내용과 같은 일이 일어나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수요와 공급에 큰 이변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니 이 분위기를 타고 필요 이상의 제품 구매는 불필요하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급하면 제3국 수제 인원을 동원하여 커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팬더믹 사태 때도 오히려 제3국 루트로 들어온 물량이 많아 공급 과잉을 경험한 바 있으며 아직까지고 시장에는 그 제품들이 오버 서플라이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북한산 레이스 제품들이 중단된다 해도 수요와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보는 것입니다.

북한산 수제가 일으킨 문제는 가격보다 품질입니다. 시장에서 판매되는 위빙은 인도모이고, 색깔은 2번과 4번 사이의 네출럴 칼라입니다. 그런데, 수제로 만들어지는 프론탈 피스나 클로저는 북한 사람들의 짙은 검은색 헤어로 만들어지다 보니 인도모로 만들어진 위빙 색깔과 맞추기가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인도모와 북한모는 헤어 텍스춰도 다릅니다. 인도모는 컬리 베이스에 가늘고 브라운색을 띠지만, 북한산 인모는 직모에 두껍고 검은색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북한산 인모는 또, 건조하다는 약점도 갖고 있습니다. 아마도 그들의 영양 상태와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북한 가발이 생산되던 초기에는 중국에서 원모가 들어가고 북한 노동자는 수제 작업만 하는 방식이었으나, 수년 전부터는 북한 사람들 원모로 제품을 미리 만들어 두었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보내주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북한산 수제 제품 헤어 색상에 맞추려 인도모를 다크한 색으로 염색하는 일도 벌어집니다. 번들 헤어의 매력은 염색하지 않은 자연컬러라는 점인데, 북한 사람들 헤어 색상에 맞추려다 보니 염색한 가발을 판매하는 일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고객이 가발을 탈색하려 할 때 기술적 문제로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모든 신테틱 수제 제품은 이미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로 대체 가능합니다. 공장들의 생산 케파도 넉넉하고, 인원도 남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품질, 가격 모든 면에서 월등한 인도네시아 한국 공장들이 만든 수제 제품만 가지고도 현재 신세틱 제품 시장 수요는 충분히 커버하고 남습니다.

인도네시아 한국 공장에서 만들어 오는 가발과 브레이드 제품 품질은 최상위급이라는 사실은 모두 인정 하시리라 믿습니다. 그런데도 최근 공장 오더가 적어 어렵다 하니 가발 뒤 레이블에 Made in Indonesia가 표기된 제품에 각별한 마음을 써 주시면 도움 많이 될 것입니다. 필요할 때 열심히 만들어 보내준 가발로 우리 장사에 도움 입었으니 이제는 우리가 인도네시아 공장들을 도와줄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긴 모장의 인모 위빙 그리고 인모 가발이 테무나 알리의 주공격 포인트입니다. 그런 제품이 온라인을 찾는 핵심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 중 소매점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제 말에 깊이 공감이 가실 것이라 믿습니다. 매상이 가장 많이 떨어진 지점이 인모 가발 긴 모장과 인모 위빙 20인치 이상의 제품들일 것입니다. 소매점과 온라인의 가격 격차가 커서 소비자들이 쉽게 현혹되어 그리로 가기는 하지만 품질은 무서울 정도로 나쁘다는 사실도 생각하여야 합니다.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제품에는 검증되지 않은 영세 공장에서 검증되는 않는 품질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모로 판매하지만 신테틱, 동물털, 프로틴 파이버 가리지 않고 섞여 있고, 캡은 그야말로 엉망이어서 소비자가 착용 후 불편이 큽니다. 따라서 검증된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도매상들과 잘 타협해서 적정 가격으로 받아 스토어 마진 좀 줄이시고 팔면 인모로 만들어진 긴 모장의 제품 소비자들이 스토어로 다시 돌아올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품질이 망가진 그 어느 제품도 길게 가는 경우는 없기 때문입니다.

Share.
Leave A Reply

47 − = 46